11

부동산 손품 - 충전지수를 이용한 지역별 부동산 분위기 확인하기(Feat. KB부동산)

250x250
728x9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KB부동산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역별 부동산 충전지수를 알아보겠습니다.

 

충전지수란?

네이버 블로거 분이 만든 개념으로 충전지수는 아파트 전세가격지수에서 매매가격지수를 차감한 값을 의미합니다. 따로 개념이 있는게 아니라 네이버 블로거 분이 만든 개념이라고 하시네요^^

 

상승과 하락을 순환하면서 움직이는 부동산 시장에서 전세가격지수는 충전지수를 상승시켜주기 때문에 전세가격지수와 충전지수는 비례하는 관계를 갖고, 매매가격지수는 차감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충전지수와 반비례 하는 관계를 갖습니다.

 

그럼 충전지수의 경우의 수는 크게 3가지로 우상향 하거나, 우하향 하거나, 평핸한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어떠한 경우에 우상향하고 우하향하는지, 그리고 평행하게 움직이는지 보겠습니다.

 

충전지수가 우상향하는 경우

충전지수와 관련된 요소는 전세가격지수와 매매가격지수이기 때문에 전세가격지수의 상승 폭이 매매가격지수의 상승폭보다 커야 충전지수가 우상향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는 

 

1. 전세가격지수 상승, 매매가격지수 변함 또는 하락하는 경우

2. 전세가격지수 상승>매매가격지수 상승의 경우

3. 전세가격지수 변함없고 매매가격지수 하락하는 경우

4. 전세가격지수 하락<매매가격지수 하락의 경우

 

가 있습니다.

 

충전지수가 우하향하는 경우

매매가격지수의 상승폭이 전세가격지수보다 크게 되면 충전지수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러한 경우는 위의 우상향하는 경우와 정반대의 경우겠죠?^^

 

1. 매매가격지수 상승, 전세가격지수 변함 또는 하락하는 경우

2. 매매가격지수 상승>전세가격지수 상승의 경우

3. 매매가격지수 변함없고 전세가격지수 하락하는 경우

4. 매매가격지수 하락<전세가격지수 하락의 경우

 

평행하는 경우

충전지수가 평행하려면

 

1. 전세가격지수와 매매가격지수의 변화없음

2. 전세가격지수와 매매가격지수가 같은 경우

 

라는 조건이 되어야 됩니다.

 

지역별 충전지수

위에서 알아본 충전지수를 바탕으로 KB부동산의 주간 시계열 자료를 이용해서 지역별 충전지수를 알아보겠습니다. KB부동산은 185개 지역의 매매가격지수와 전세가격지수를 제공하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 전부 다 알아보기는 어려워 서울 지역만 알아보겠습니다.

 

서울 부동산 충전지수

서울 전체지역을 보면 2018년 이후 매매가격이 오르면서 충전지수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더니 최근 전세가격지수의 상승으로 서서히 충전이 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서울 강북 부동산 충전지수

강북지역도 서울과 비슷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서울시 강북구 부동산 충전지수

최근 강북구의 충전지수가 보합을 하면서 충전을 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서울시 광진구 부동산 충전지수

최근 전세가의 큰 상승으로 광진구도 충전이 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노원구 충전지수

노원구도 최근 매매가가 큰 폭으로 상승 후 이제는 전세가가 천천히 오르려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네요.

 

도봉구 충전지수

도봉구도 서서히 충전되려고 하고 있습니다.

동대문구 충전지수

동대문구도 최근 충전지수가 작은 v자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마포구 충전지수

마포구도 동작구보다는 충전의 폭이 커 보입니다.

서대문구 충전지수

서대문구는 아직 충전지수가 우하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서대문구는 전세가격지수와 매매가격지수가 동시에 오르는데 매매가격이 더 크게 오르고 있는 걸로 해석되네요:)

성동구 충전지수

성동구도 충전 시작한듯한 모습이고,

성북구 충전지수

성북구도 마찬가지입니다.

송파구 충전지수

송파구는 충전이 다른 서울지역과 비교해도 많이 충전되고 있는 것처럼 보이네요

양천구  충전지수

양천구도 충전을 시작하는 듯한 모습이네요

영등포구  충전지수

영등포구 과거 매매가격 상승이 엄청났었네요^^

용산구 충전지수

용산구는 이제 막 충전을 시작하려고 하는 것 처럼 보이네요ㅎ

은평구 충전지수

은평구는 아직 방향성이 정해지지 않은거 같습니다.

종로구 충전지수

종로구도 반등이 멋지네요 ㅎ

중구 충전지수

중구는 좀 더딘듯한 충전모습입니다.

중랑구 충전지수

중랑구도 아직은 충전시작이 아닌거 같습니다.

강남 충전지수

강남은 충전이 시작된 듯한 모습이네요

 충전지수

역시 강남은 강남이네요. 과거 충전지수 하락하는 기울기 폭이나 최근 충전지수 상승 폭이 다른 지역과 비교해도 우월하네요^^

강동구도 아직 큰 반응이 없어보입니다.

강서구와 관악구 모두 충전을 시작한 모습입니다.

구로구도 아직은 매매가격상승이 더 커보이네요

금천/동작/서초구도 서서히 전세가격이 매매가격지수보다 큰 폭으로 오르면서 충전지수가 우상향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상 11월 23일자 KB부동산 주간시계열 자료를 바탕으로 서울의 충전지수를 알아봤습니다. 

 

여러 지역의 매수매도우위지수/전세수급지수/충전지수/전세가율지수/충전률지수 등의 공유를 위해 텔래그램에서 자료를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텔레그램에서 매주 받아 좋은 인사이트 공유 부탁 드립니다^^

 

https://t.me/sonpoom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