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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TESLA, Ticker: TSLA)는 비용절감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Penny-Pinching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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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 CEO는 직원들이 비용 절감에 집중할 것을 요구했다.

 

2. 미래의 주가 고공행진을 위해서는 이제는 장기 수익성이 키 요소이다.

 

3. 전기차 시장에서 테슬라가 갖고 있는 규모에서 혜택도 있지만 반대로 역풍도 존재하고 있다.

 


현재 5조 달러 이상의 가치가 있는 미국 최대 기업을 살펴보면 핵심적인 하나의 항목을 찾을 수 있다. 바로 수익성이다. 이러한 기업들 중 한 기업을 제외하고 모두 기업은 수십업 달러의 연간 수익을 창출하는데, 다른 한 기업이

 올해 주식시장에서 가장 큰 승자가 될 것으로 보이는 테슬라(TESLA, TSLA)이다.  12월 1일 화요일 테슬라의 CEO는 주주들이 고려해야 할 순이익에 대해 몇 가지 흥미로운 언급을 했다.

 

테슬라는 올해 지금까지 이익을 보고 있지만, 앞으로의 이익을 위해서는 도움과 준비가 필요하다. 이 회사의 첫 3분기동안 일반 주주들에게 준 GAAP 순이익은 4억5100만 달러였다. 그러나 테슬라는 고마진 규제 크레딧 판매에서 거의 11.8억 달러의 큰 도움을 받았으며, 이는 곧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화요일 Electrek 기사에서 발췌한 엘론 머스크의 최근 가장 중요한 논평을 볼 수 있다. 

 

 

실제 수익성을 살펴보면 작년에 약 1 %로 매우 낮습니다. 투자자들은 우리에게 미래의 이익을 위해 많은 신용을 제공하고 있지만, 어느 시점에서든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면 우리 주식은 곧바로 큰 망치 아래 수플레처럼 부서 질 것입니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자동차를 저렴하게 만들기 위해 우리가 돈을 쓰는 방법에 대해 더 똑똑해 져야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어려운 게임입니다. 품질과 기능을 향상시키면서 부품 비용, 공장 공정 또는 단순한 설계를 개선하기 위해 수천 개의 좋은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5 달러를 절약 할 수있는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겠지만 대부분은 실제로 반영할 수 있는 건 여기에서 20센트 혹은 50센트입니다.

 

엘론 머스크는 테슬라의 미래를 보는 것에 있어서는 확실히 대부분의 사람들보다 옳을 것이다. 아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스트리트 애널리스트들은 2025년까지 비GAAP 이익에서 주당 거의 10달러를 찾고 있는데, 이는 현재 주가로 봐도 PER가 약 60배가 나올 것이다. 이는 기존 자동차 업체들이 P/E 비율로 한 자리수에서 높은 비율로 거래하는 것과는 확실히 대조적이다. 테슬라는 실제로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수억 달러의 주식기반보상(Stock-based compensation)을 포함하면 GAAP P/E는 훨씬 높다.

올해 예상 EPS 증가율은 극적이지만, 거의 제로 베이스에 가깝게 일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테슬라가 2019년 4분기 투자서한에서 설명했듯이 올해 총 비GAAP 순이익은 3,600만 달러에 불과했다. 올해 주식 분할을 조정하면 작년에 비 GAAP EPS의 약 4센트 정도가 줄어든다. GAAP 기준으로 회사는 약 8억 6,600만 달러의 손실을 냈으며 여기에는 거의 6억 달러 상당의 신용 판매도 포함된다.

 

지금까지 2020년까지 Tesla는 주로 마진 확장 덕분에 수익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올해 첫 9개월 동안의 매출은 약 36억 달러 증가했지만 총 이익은 거의 19억 달러 증가했다. 운영비는 소폭 증가했지만 코로나로 인한 셧다운으로 인해 많이 증가하지는 않았다. 이자 비용도 감소했다.

 

이제 회의론자들은 완전히 희석된 시가총액이 6천억 달러 이상의 회사가 왜 원가절감을 해야 하는지 의아해 할 것이다. 경영진이 현재 몇 분기 동안 기록적인 현금 잔고를 자랑해 왔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이는 더욱 의구심이 들 것이다. 테슬라는 몇 달 전 자금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한 후 약 50억 달러를 추가로 조달하기도 했고, 대규모 채권 전환에 힘입어 2020년 4분기에는 부채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Free Cash Flow 수치가 회사가 잘 되어 있다는 것을 암시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 절감 진술이 조금 이상해 보이기는 하기 때문이다.

 

Elon Musk는 Tesla가 더 저렴한 차량을 출시 할 수 있도록 비용을 낮추고자 합니다. Model 3 덕분에 최근 몇 년 동안 이미 판매 가격이 크게 하락했으며 좀 더 저렴한 Model Y가 곧 출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테슬라가 자사 차량에 들어가는 배터리의 가격을 크게 낮추려고 하기 때문에 Model 2도 지연된 것으로 보인다.

출어 Electrek

 물론 경쟁사가 향후 몇 년 동안 시장에 출시할 차량 수와 같이 테슬라가 제어할 수 없는 특정 요소들이 있다. 또한, 엘론 머스크의 7월 컨퍼런스 콜이 다양의 주요 배터리 금속이 필요하다는 발언 이후 니켈 가격이 약 25% 상승했다. 마지막으로, 더 많은 주요 판매국에 큰 경제적 약점이 있다면 테슬라가 전체 계획을 아무리 잘 실행해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비용 절감을 필수일 것이다.

 

테슬라 주식이 최근 S&P500 편입으로 급등하면서 경영진이 승리를 거웠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Elon Musk의 이번 주 논편은 그 이야기에는 맞지 않았다. CEO는 비욜 절감이 앞으로의 핵심이며, 이것이 더 저렴한 차량이 시장에 나올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 주식 매수/매도 등과 같은 매매 추천 아니며, 기록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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