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1. 2020년 핵심 키워드 중 하나는 '혁신'이었다.
2. ARK Investment는 피네크 혁신, 게놈과 헬스케어, 자율기술과 로보틱스, 그리고 차세대 인터넷과 관련던 ETF가 있다.
3. ARK 포트폴리오가 유달리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투자자들에게 아이디어 창출의 훌륭한 원천이 될 수 있다.
코로나19는 지난 10년 동안 한 번도 볼 수 없었던 속도로 소비자와 기업 모두 디지털 전환의 혁신을 가속화했고, 그로 인해 2020년 세계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는 '혁신'이었다.
격리되고 사회적으로 멀어지도록 강요 받음에 따라 소비자와 기업이 구매 습관과 새로운 작업 방식에 적응해야 하는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가 생겼다.
온라인에서 필수품, 식료품 및 명품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상품 구매가 급증했고, 기업은 직원이 사무실에서와 마찬가지로 생산성을 발휘해야 한다는 요구 사항과 함께 가정에서 대규모 작업을 해야했으며, 이는 직원 생산성, 디지털 보안 및 애플리케이션 모니터링에 큰 영향을 미쳤다.
혁신의 아이콘 ARK Invest Fund
Cathy Wood가 주도하고 운영하는 ARK Invest Funds보다 추세를 잘 포착한 펀드는 없었다. S&P500가 수익률을 17% 반납하고, 나스닥 ETF QQQ가 42%의 수익률을 반환하는 동안 ARK Invest Funds를 대표하는 ETF 중 ARK Innovation ETF(ARKK)는 현재까지 거의 84%의 수익을 올렸다.
모든 다양한 ETF에 공통점이 있지만 ARK Invest는 혁신과 관련된 카테고리 별로 ETF를 구분했다. ARK FinTech Innovation(ARKF)는 금융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기업과 기술로 구성되고 ARK Genomic Revolution ETF(ARKG)는 치료제 분자 진단 및 생물 정보학과 같은 DNA 기술과 발련된 발전에 관여하는 회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ARK Autonomous Technology and Robotics ETF(ARKQ)는 에너지 저장, 우주 탐사 및 로봇 공학과 관련된 비즈니스로 구성되어 있고, ARK Next Generation Internet ETF(ARKW)는 클라우드 컴퓨팅, 사이버 보안, 전자 상거래 및 인공 지능과 관련된 비즈니스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ARK Innovation ETF(ARKK)는 이러한 다양한 영역에 관련된 비즈니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혁신을 위한 마스터 ETF라고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ETF의 조합은 투자자에게 경제의 주요 영역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잠재력이 있는 신흥 시장 동향에 대한 정보도 같이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투자자에게 좋은 점이다.
Cathy Wood가 테슬라의 수익에 대한 이야기를 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무시를 했지만 2020년 테슬라의 끝을 알 수 없는 고공행진을 보면서 Cathy Wood가 승자가 됐다.
또 비트코인에 대한 Cathy Wood의 낙관적인 견해는 암호화폐의 급격한 변동과 다른 유명한 투자자들의 '널리 수용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기대감을 감안할 때 의외의 모습이었지만, 비트코인이 수년간의 양적완화로 글로벌 경제에서 엄청난 양의 잉여 현금과 그것이 인플레이션 또는 디플레이션 환경을 조성할지의 여부를 감안하게 된다면 비트코인이 가치저장고로서의 역할로 꼭 필요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된다.
아래에는 ARK Invest가 크게 가지고 있는 포지션 5개 종목이다.
Mercadolibre
MercadoLibre(MELI)는 ARK Invest Fintech Innovation Fund에서 두 번쨰로 큰 포지션으로 1위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 Squre(SQ) 다음 순위이다.
MELI는 아마존(AMZN)보다 브라질과 멕시코에서 지배직언 상거래 플랫폼으로 가장 잘 알려져있지만 MercadoLibre는 PayPal(PYPL)과 같은 업계의 대형 업체들의 관심을 끌고 번성하는 핀테크 비즈니스에 투자하며 보유하고 있다. MELI의 핀테크 사업인 MercadoPago는 PayPal이 eBay(EBAY)에서 했던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시작됐다.
MercadoPago는 MELI의 전자 상거래 자산에서 전자 상거래를 정산하고 종결하는 데 사용되었고 비즈니스는 지불 처리에 대해 거래 당 약간의 수수료를 부과한다. MercadoPago는 매우 빠르게 확장되었으며 실제로 현재 핵심 MercadoLibre 플랫폼 외부에서 번성하는 결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MercadoPago의 결제량은 급성장하고 있으며 지난 분기에 145억 달러의 결제량을 처리했다.
코로나19 때 MercadoPago는 거의 161% 성장했으며, 오프 플랫폼 볼륨은 거의 200% 성장했다. MercadoPago가 MercadoLibre 이외의 자산에 대해 온라인 결제 수락 외에도 오프라인 결제 전략으로 바쁜 스타벅스나 맥도날드와 같은 기업에도 모바일 POS 인프라를 배포했다.
MercadoLibre는 라틴 아메리카의 금융 서비스로 더 확장하기 위해 지불에서 우위를 점하기 시작했고, 이 비즈니스는 판매자 및 소비자 대출을 제공하는 MercadoCredito를 출시하여 판매자는 재고에 대한 자금을 제공하고 소비자는 할부로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이 비즈니스는 아직 초기 사업이지만 거의 3억 달러의 대출을 일으켰다.
MercadoPago는 또한 소비자들 사이에서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는 모바일 지갑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역의 MercadoPago 모바일 지갑에 긴급 지원 비용 등을 포함해 모바일 지갑은 지난 분기에 거의 400%의 결제량 증가를 보여줬다.
라틴 아메리카의 초기 금융 서비스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고, 은행을 이용하지 못하는 소비자와 기업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MercadoLibre는 금융 서비스 기회가 상당히 많아 단순한 핵심 상업 플랫폼을 넘어 훨씬 더 수익성이 높은 사업이 될 수 있다.
Teladoc Health
텔라독 헬스(TDOC)는 헬스케어 혁신과 유전적 진전에 초첨을 맞춘 ARKK Genomics ETF에 6번째로 큰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다.
텔라독은 주로 의료 전문가들과 비대면 의료 서비스를 촉진함으로써 코로나를 통해 유명해진 반면 텔라독은 단순히 비디오가 가능한 의사들과의 상담 그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텔라독은 일상적인 상담, 응급의료, 만성질병관리에 이르는 자산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다.
텔라독은 리봉고 인수와 함께 인공지능과 기기 모니터링을 접목해 환자의 상태를 추론할 수 있는 신호를 추춘하고 그러한 상태가 확대되지 않도록 필요에 따라 개입을 용이하게 하는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리봉고는 미국 내에서만 연간 수천억 달러의 비용이 드는 당뇨병과 고혈압을 치료하는데 있어 선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 사업은 또한 정신 건강에 관한 새로운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코로나기간 동안 관심이 증가하기 시작했다.
코로나는 분명히 2020년에 원격의료에 활력을 불어 넣어 주었지만, 장기적으로 사업을 지속가능한 성장 추세의 기초를 형성해야 한다는 장기적은 모티브를 가지고 있다. 보험사가 협의 비용 절감과 만성 질환에 대한 보다 나은 사전 예방적 관리와 관련한 시스템에서 비용을 제거할 수 있는 인센티브는 향후 10년간 원격 의료에 대한 밝을 미래를 보장할 수 있을 것이다.
분석가들은 향후 5년간 약 38%의 산업 성장을 추정하며, 디지털 보건 분야에서 업게 선도적인 위치를 감안할 때 텔라독이 이러한 원격의료 성장에서 상당 부분 차지할 것으로 보고있다.
Twilio
트윌리오(TWLO)는 ARK Innovation ETF에서 11번째로 큰 포지션이다. 이 사업은 물리적 환경과 디지털 세계의 인터페이스를 대표하며, 트윌리오의 API를 통해 디지털 경제의 수신자 역할을 할 수 있다. 트윌리오의 디지털 서비스는 차량 공유기가 범위 내에 있거나 온라인 음식 배달이 중단되었을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는 등의 경험을 제공한다.
Twilio는 이러한 알림을 받을 수 있는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이러한 API 호출 중 하나가 이루어질 때마다 소액의 거래세를 받는다.
많은 분석가들은 향후 10년간 디지털 서비스 소비가 증가하고, 고객들이 온라인 거래를 점점 더 많이 전환함에 따라, 이는 Twilio의 장기적 성장과 주주 가치를 중기적으로 끌어올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plunk
Splunk(SPLK)는 Arc Autonomic Technology and Robotics ETF에서 거의 2%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Splunk는 구조화되지 않은 머신 데이터(machine data)를 이해하여 기업에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해당 데이터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Splunk의 플랫폼은 다양한 운영 프로세스와 머신 데이터(machine data)에서 생성되는 다양한 데이터 세트를 가져다가 해당 데이터를 인덱싱하고 쿼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Splunk는 이 기능을 사용하여 기업 내의 데이터 보안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효과를 발휘한다. Splunk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 요소 내에서 비정상적인 동작 패턴을 결정하고 데이터 로그와 사용 보고서를 평가하여 잠재적인 문제와 보안 위협을 파악한다.
자동화가 기업 내에서 널리 보급되고 널리 보급됨에 따라, 기계 자체는 Splunk가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귀중한 데이터 스트림을 생성할 것이다.
산업 IoT의 보급률이 증가하거나 중요한 장비와 기계에 진동, 온도, 전압 출력 등과 같은 센서를 배치함으로써 Splunk는 다운타임과 시스템 중단을 실제로 발생하기 훨씬 전에 예측하고 기업에게 의미 있는 절감 효과를 제공할 수 있는 풍부한 데이터 세트를 얻을 수 있다.
자동화 및 로봇공학이 의미 있게 증가하도록 설정되고 사물인터넷이 모든 자동화 프로세스에서 데이터 수집의 급격한 증가로 이어짐에 따라, 그렇지 않으면 비정형 머신 데이터로부터 통찰력을 수집해야 할 필요성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Trade Desk
트레이드 데스크(TTD)는 Ark Next Generation Internet ETF에 속해있다.
콘텐츠 소비의 성격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극적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마케팅 담당자와 광고주들이 온라인에 접속하는 어디에서나 사용자를 찾고 타겟팅할 수 있는 필요성을 만들어내고 있다. 트레이드 데스크는 웹 속성, 연결된 텔레비전, 연결된 오디오를 포함한 다양한 온라인 재고 소스를 통합하는 디지털 광고 플랫폼 덕분에 이것을 가능하게 한다.
연결된 TV에서 트레이드 데스크의 시장 리더십은 미디어 소비 진화에 특히 잘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 분기에는 전년 대비 100% 이상의 성장을 경험하고 있는 부문이다.
소비자들이 콘텐츠를 소비하기 위해 스트리밍 서비스를 수용함에 따라 트레이드 데스크는 이러한 개발을 활용할 수 있는 매우 좋은 위치에 있다. 트레이드 데스크는 아마존의 파이어 서비스에 대한 재고를 광고주들과 배치하기 위해 아마존(AMZN)과 광고 배치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최근 텐센트의 콘텐츠를 집계하는 다수의 프리미엄 중국 콘텐츠 출처에 걸쳐 재고에 대한 액세스가 허가되면서 중국에 대한 광고주들의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알리바바(BABA), 바이두(BIDU) 등이 다국적 브랜드와 그 에이전시의 접근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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