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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T(Ticker: T)의 스트리밍 시대에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서비스 Crunchyroll, Sony에 판매는 좋은 거래였을까? AT&T 주가의 영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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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식 투자 추천 아닙니다. 

요약

1. AT&T의 경영진은 수개월 간의 협상 끝에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서비스 인 Crunchyroll을 Sony에 판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 이 움직임은 회사가 부채를 갚는 데 도움이 될 것이지만 전략적으로 회사에게는 큰 실수입니다.

3. 이는 회사의 스트리밍 전환을 약화시킬뿐만 아니라 플랫폼의 가치를 크게 떨어 뜨립니다.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서비스 Crunchyroll에 대한 지분을 매각하기로 한 경영진의 결정은 상당한 양의 현금과 AT&T의 전체 가치의 작은 부분을 포함하는 서비스 자체를 가져 왔음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기본적으로 가격을 책정해야하는 가격에 대해 가파른 할인을 위해 회사를 포기하기로 결정했다. 이 움직임이 전체적으로 AT & T의 매력을 망치지는 않겠지만 스트리밍 시대에 중요한 전략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을 매각하는 건 투자자에게 안좋은 모습으로 보일 수 있다.

 

거래 살펴보기

올해 초 Sony Corp. 또는 기술적으로 소유한 회사가 AT&T의 Crunchyroll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서비스를 구매하는 데 관심이 있다는 소문이 돌았다. 당시 소니가 내놓은 가격은 9 억 5,700 만 달러 였고, AT&T는 최소 15 억 달러를 버텼다 고 한다. 이 뉴스가 나왔을 때,  요구하는 가격을 얻을 수 있더라도 이것이 왜 회사에 나쁜 결정이라 생각했다.

 

Sony는 애니메이션 스트리밍 서비스에 새로운 사업분야가 아니다. 현재 Sony Pictures Entertainment와 Aniplex의 합작 투자 회사인 Funimation Global Group, LLC를 소유하고 있고, 후자는 Sony Music Entertainment의 자회사다. Funimation은 시장에서 Crunchyroll의 유일한 주요 경쟁자이지만 Crunchyroll보다 작다. 이러한 브랜드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에 대한 뉴스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이들 브랜드 간의 통합은 의심할 여지가 없어 보인다.

 

Crunchyroll에 관한 데이터가 공개적으로 오픈되지 않았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있는지 정확히 알 수 없고, 9 천만명 이상의 등록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이들 중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활동하고 있으며 이들이 비즈니스에 어떤 종류의 광고 수익을 가져 오는지는 모른다. 유료 구독자 수가 정확히 3 백만 명이고 가격이 월 $ 7.99 ~ $ 14.99 (계층에 따라 다름)이고 연간 가격이 $ 79.99부터 시작한다고 가정하면 구독만으로 연간 수익을 대략적으로 계산해 볼 수 있는데, 2 억 4 천만 달러에서 5 억 4 천만 달러 사이다. 이 수치는 많은 부수적인 수익을 무시한 수치로, 장난감, 인형, 만화, 모바일 게임 등을 포함한 실제 및 디지털 콘텐츠를 온라인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더 큰 수익이 예상된다. 또한 회사는 한동안 자체 시리즈를 플랫폼에 출시했고, 9 천만 명 이상의 등록 사용자와 그들이 광고를 통해 회사를 위해 창출하는 수익을 더하면 AT&T가 어떻게 Crunchyroll과 이토록 저렴한 가격으로 매각을 하는지 이해하기가 어렵다.

 

3 백만명의 구독자 수를 기준으로 할 때 Crunchyroll은 구독자 당 약 392 달러의 가치가 있다. 그러나 이는 다른 경쟁사보다 훨씬 낮다. 작년에 Comcast (CMCSA) 가 Hulu의 지분 33 %를 매각하기로 합의했을 때 Walt Disney Company (DIS)가 플랫폼에 대한 통제권을 갖게 되었을 때 초기 거래의 가치는 174 억 달러였다. 당시 구독자가 2,800 만 명이었을 때 이는 유료 구독자당 621달러의 가치였다. 라이벌 Netflix (NFLX)의 경우 유료 구독자 1 억 4,15 만 명 유료 구독자 당 $ 1,157로 계산된다. 이는 EV (기업 가치)가 2 억 2,572 만 달러라고 계산된다.

 

크런치롤은 넷플릭스가 추구하는 것을 중시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훌루나 넷플릭스와 같은 플랫폼이 가지고 있지 않은 다른 수익 흐름을 고려할 때, 가입자당 훌루의 가치에 대한 가격 상승은 문제에서 제외되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유료 가입자당 600달러라면, 이것은 서비스 가치를 18억 달러로 평가할 것이다. 크런치롤이 올해 7월 신고한 300만 명보다 350만 명의 유료 가입자에 가까우면 이는 21억 달러로 늘어난다. 그리고 서비스가 결국 500만 달러 정도로 확장되면, 30억 달러 이상의 기회를 보게 될 겁니다.

 

이달 초 회사가 채무 재조정을 발표했을 때, 주주들에게 연간 이자비용 약 3134만 달러를 절약하기 위해 14억 5500만 달러의 순채무가 추가될 것이라고 한다. 그 회사가 무심코 그곳에서 나쁜 움직임을 보인 다음 그것의 리파이낸싱에서 히트곡의 일부를 커버하기 위해 상당한 상승 잠재력을 지닌 귀중한 자산을 오프로드하는 것을 보는 것은 경영진의 근본적인 실수로 보여진다. 그리고 크런치롤과 함께 가지고 있는 가치에 대한 근본적인 오해와 HBO 맥스와의 회사의 폭넓은 스트리밍 전략적인 부문에서도 어긋난다.

 

AT&T의 Crunchroll 매각이 부채상환에 도움이 되고 미래에 도움이 되는 결정이 될지 아니면 스트리밍 시대에 좋은 전략 중 하나를 헐값에 넘기는 결과가 될지는 알 수 없지만, 앞으로의 주가는 그 결과를 보여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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